유튜브 음악을 감상하다보면 마음에 드는 가수나 음악의 전곡 모음을 보게 된다. 다운 받아 소장하고 싶지만 파일 1개에 전곡이 한 번에 재생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듣고 싶은 노래를 마음껏 감상할 수 없다.
때문에 이렇게 파일 1개에 여러곡이 트랙으로 나뉘어져 있다면 분할해서 쪼개거나 나눌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온라인 사이트에서 수동으로 나뉘는것과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자동으로 트랙을 분할해서 나눌 수 있다.
전곡 모음집 MP3 음악 자동으로 나누기
mp3splt-gkt이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mp3splt 설치 및 사용방법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설치가 완료되면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상단 메뉴에서 Batch & automatic split -> add files or directories 선택
노래중에 트랙을 나누고 싶은 곡을 선택한다. Add를 선택해준다.
노래가 추가되었다면 Silence – split with silence detection을 선택한다.
설정은 기본으로 해놓은 상태에서 Batch split를 선택해서 작업을 진행한다.
트랙 자동 나누기 작업이 완료되면 음악 폴더에 전곡 모음에 있던 노래들이 모두 분할되어 나뉘어져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다.
디렉토리 설정, 트랙 수정, 태그 수정, 음질 수정 등등 여러가지 기능들이 있기 때문에 하나씩 변경하면서 사용해볼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