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코인 투자를 통해서 돈을 벌어보겠다고 주식투자, 코인투자를 많이하게 되는데, 개인투자자(개미)들의 경우 일반적으로 고점에 사서, 저점에 손실 보고 손절을 하게 된다.
이렇게 손절을 최소화 하려면 주식 물타기(평균 단가 낮추기)를 해야되는데, 아무런 계획없이 물타기(추매)를 할때 미리 가격대를 알 수 만 있다면 보다 투자에 대해서 보수적으로 다가갈 수 있다.
엑셀로 주식 물타기 계산하는 방법
주식 물타기. 그러니까 평균단가를 낮추는 방법을 일반적인 계산 수식으로 설명해보겠다. 아래는 주식 평균단가 즉 예상평단가에 대한 계산 수식이다.
예상평단가 = (보유금액 + 매입예상금액 ) / (보유주식수 + 매입예상주식수)
이렇게 계산하면 주식 물타기를 했을때 평단가가 나오게 된다.
이러한 계산식을 매번 계산기를 활용해서 계산하는것도 귀찮고, 번거롭기 때문에 엑셀 파일을 활용해서 계산을 하면 된다.
엑셀 수식에 대한 설명을 해보겠다.
현재 매수한 종목이나 평균단가를 계산할 종복을 입력한다.(입력하지 않아도 상관 없다.)
매입누적 평균단가계산기이다.
1차로 매수했을때의 금액과 2,3,4,5차 때 매수했을때의 금액을 총 합쳐서 평균단가의 값이 나타나게 된다.
또 다른 수식은 물타기계산법이다.
현재 보유중인 주식과 평균단가, 보유금액을 입력한다.
예상1~5까지는 주식이 얼마일때 매수를 하면 평균단가가 되는지 예상해서 알려준다.
다시 매입누적 평단가계산기를 보게 되면 1,2,3, 입력할수록 평단가가 변경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물타기계산법 수식에서는 예상1,2,3,4를 입력하면 평균값이 추가되어 계산되는것이 아닌 각각의 예상치에서 예상평균단가가 표시되게 된다.
엑셀파일을 다운받아 사용하면 된다.
모바일 스마트폰에서 엑셀파일 수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으로도 주식 평균단가 계산기로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