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백나무와 화백나무랑 비슷한 측백나무는 호텔이나 고급아파트 단지 등에서 볼 수 있는 나무 중 하나다. 측백나무는 보기에도 좋고 대표적으로 묘 자리에 많이 심기로 유명하다.
싱그러움을 느끼게 해주는 측백나무는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며 관상용으로도 활용도가 매우 높다. 아래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측백나무의 종류를 정리해놨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측백나무 종류 정리
1) 에메랄드그린
추위에 강하고 4M 까지 자란다.
잎과 가지가 조밀하고 자연 스스로 이루는 원추형의 수형이 아름다워 고급 정원수로 이용되고 있으며 유럽 배경 느낌이 물씬풍기는게 특징이다.
서양측백과 비슷하게 공해에 강하고 맹아력과 향기가 좋아서 호텔이나 고급아파트 단지의 정원, 공원수로 좋다.
최근에는 고급생울타리 소재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카페나 건물앞 화분식재로도 많이 이용된다.
2) 서양측백
수형이 전정을 하지 않아도 피라미드 모양으로 나오는게 특징이고 정교하고 단정하며 잎에서 나오는 향기가 좋다.
내한성과 병해충, 맹아력에 강하고 속성수이며 이식력이 좋아 재배관리가 쉬운편에 속한다.
공원수나 정원수 경계수로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야적장에 차폐식재나 넓은 광장에 경계수로도 이용되고 있다.
3) 에메랄드골드
추위에 강하고 3M까지 자란다.
잎과 가지가 조밀하게 되어 있고 그린과 다르게 황금색으로 되어 있으며 원추형에 수형이 아름다운 고급 품종중 하나다. 병해충이 없고 잎에서 향이 난다.
색상이 밝아서 조경배식에 적절히 활용하면 가치가 매우 높고 고급아파트 단지, 호텔, 공원, 골프장, 경계수, 독립수, 군식 등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4) 골든브라반트
서양측백 품종중에 하나이며 노란색 빛을 내는 잎을 가지고 있으며 성장속도가 빠른게 특징이다.
5) 문그로우
색은 흰색을 띤 은청색으로 우아함과 신선하고 청량함을 느끼게 해주는 나무다. 울타리나 차폐 포인트목으로 활용하기 좋다.
전정을 하지 않아도 스스로 조형미가 아름답게 만들어줘서 키우기 쉽다.
6) 블루애로우
색은 은청색이며 잎이 아름다운 향나무 수종으로 폭이 좁고 곧은 기둥형태로 되어 있다. 조밀하게 자라는 향나무 품종이기 때문에 정원에 포인트식재 생울타리용으로 좋다.
속성수로써 매우 빠르게 자란다.
물을 적게 줘도 되고 겨울철 추위에도 매우 강하기 때문에 키우기 쉬운 나무 중 하나다.
7) 스카이로켓
관리하고 쉬우며 병충해, 추위에 매우 강하다.
원추형의 은청색감의 향나무 계통중에 하나이고 정원을 이쁘게 조성할 수 있는 나무다.
8) 황금측백
잎의 색깔이 황금색으로 되어 있고 밝고 향이 좋아 조경소재로 많이 사용된다.
공원수나 고급 아파트, 호텔 등에서 사용되고 있다. 관리가 쉽고 공해에도 강한것이 특징이다.
9) 블루엔젤
흰색과 청록색을 가지고 있으며 잎이 부드러운 질감이 좋아 고급 조경으로 많이 활용 된다.
전정을 하지 않아도 되며 가지들이 조밀하게 형성되어 있어 아름다운 원추형의 수형을 이루고 있는게 특징이다.
고급정원에 보통 사용되고 있으며 기념식수, 유럽식 정원, 카페, 호텔, 고급 아파트 등에서 많이 사용 된다.
특히 병해충이 없기 때문에 키우기 매우 쉽다.
10) 이태리향나무
지중해 연안 원산지이며 곧고 시원하게 위로 뻗어 있는것이 특징이다.
겨울청 영하 15도까지도 견딜정도로 매우 키우기 쉽다. 도심지나 쇼핑스트리트, 홈가든, 건물앞 포인트식재, 가로수용으로 사용하기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