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지도 어플 앱 추천 GPS 코스보기

By | 2021년 09월 27일

등산하기 좋은 계절이 되면 산악인들은 어김없이 산을 오르게 된다. 산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전국 산행지도를 가방안에 넣어서 가지고 다녔지만 지금은 스마트폰(휴대폰, 핸드폰)을 이용해서 간편하게 등산지도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이미 잘 알고 있는 네이버 지도, 구글지도, 카카오 지도를 사용해서 내가 등산하려고 하는곳의 산을 미리 거리뷰로 확인하거나 등산지도 전문 어플을 이용해서 보다 자세히 확인할 수도 있다.

등산에 필요한 산행지도 어플

1) 산넘어산 GPS

아이폰, 갤럭시폰에서 다운로드 가능한 산넘어산 gps 무료 어플이다. 앱 다운로드 자체는 무료이긴 하지만 앱 내 필요한 지도를 받으려면 유료결제를 요구하게 된다.

그래도 기능이 많고 전국 산행지도 위주로 되어 있어서 등산객들에게 매우 유용한 어플인것은 사실이다. 지도를 다운로드 받게 되면 오프라인 인터넷 연결 없이도 지도를 볼 수 있는게 특징이다.

신기한 점은 국내 100대 명산 뿐만 아니라 전세계 오프라인 지도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점이다. 해외 여행중 배낭 여행 계획이 있다면 한 번쯤 사용해보는것도 좋을것 같다.

시애틀, LA, 뉴욕, 도쿄, 로마, 파리, 태국-세계 어디든 오프라인 지도 다운로드 가능하다.

기본적인 기능은 GPS 트랙, 등산로 정보, 증강현실, 날씨정보, 국립공원 각종 대피소 연락처 등 필요한 기능은 모두 가지고 있다.

2) e산경표 등산지도

전국의 등산로를 확인할 수 있는 지도로써 등산지도 데이터는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단, 등고선 지도는 유료로 사용해야되기 때문에 비용이 발생된다.

등산지도 전문 어플이기 때문에 핸드폰 화면을 꺼놔도 퀘적자료를 저장하게 된다. 퀘적을 저장하는 도중에는 정상, 갈림길, 바위 등 같은 메모를 추가하여 GPS정보와 같이 저장할 수 있다.

국내 관공지도 산행지도 뿐만 아니라 전세계 지도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지도 다운로드를 완료하게 되면 오프라인에서도 등산지도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 절약에 매우 효과적이다.

단 앱을 장시간 사용하게 되면 배터리 소모량이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필요없을때에는 앱을 완전히 종료하는것이 중요하다.

3) 국립공원 산행정보

국립공원에서 지원하는 산행정보앱이다. 등산객들에게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국립공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각 산행 코스별로 검색할 수 있고, 트래킹 기능과 날씨정보, 조난신고 등을 확인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안정적인 등산기록이 가능하도록 온라인 지도와 오프라인 지도를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혹시나 모를 긴급한 상황에서 대피할 수 있도록 주차장, 대피소, 샘터, 공원 사무소의 위치를 제공해준다.

대표적인 기능은 22개 국립공원의 오프라인 지도를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며, 난이도별로 코스검색이 가능하다. 트래킹시에 트랙을 미리 저장하고 조회할 수 있다.

산행중에 날씨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날씨 정보도 제공되고 있으며 카카오 AI를 통해서 야생화 꽃검색이 가능한점이 특징이다.

4) 등산지도 산으로가는길

서비스를 제대로 이용하려면 유료결제를 해야되는 앱이다. 직접 지도를 제작하고 판매하는곳으로써 우리나라 국립, 도립 공원을 포함해서 총 3,200여개의 명산과 세계 62개 등산로를 스마트폰 GPS로 확인할 수 있다.

백두 대간, 지맥 산행 등 장거리 산행시에 퀘적이 추적되기 때문에 편리하며 지도 범위를 벗어나도 퀘적은 등록가능하다. 등산시에 쉽게 본인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GPS설정 없이도 수신감도를 측정해서 위치 파악이 가능하다. 등산로에 거리 포인트를 주어서 등산시 쉽게 거리를 측정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무엇보다 대형지도를 스마트폰으로 보려면 불편한데 축소하여 자세히 등산로를 볼 수 있도록 소개되어 있으며 시가지나 낚시터, 골프장에서도 사용하면 도움이 많이 된다.

궤적 저장시 추적하는 색은 적색이며 궤적 확인시 청색으로 보여 판독이 쉽게 되어 있는것도 특징이다.

5) 네이버 지도

네이버 지도는 이미 잘 알고 있는 지도 맵이다. 네이버 지도를 다운로드 받아도 되지만 기본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네이버 지도로 접속해서 현재 내가 산행을 하고 싶은 산을 찾아서 확인하면 된다.

미리 위치를 검색해서 등산계획을 짠다면 도움이 많이 된다.

네이버 지도의 특징은 길찾기 기능인데, 도심내에서 등산로까지 어떻게 이동해야되는지 이동 경로를 찾아주기 때문에 초보등산객들에게 무료로 등산 지도앱을 활용하기에 네이버 지도가 가장 편리하다.

6) 구글 지도

구글 지도는 다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도다. 우리나라 산 뿐만 아니라 해외 모든 산의 위치를 파악하고 등산로를 미리 확인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

구글 지도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인 갤럭시를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라면 기본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편리한 앱이다. 별도의 등산지도, 산행 지도 어플을 설치할 필요가 전혀 없다.

네이버 지도처럼 사용이 편리하다는 장점과 범용성이 매우 높고 이미 검증이 된 지도앱이기 때문에 초보자들에게 추천해주고 싶다.

휴대폰에 GPS 기능이 켜져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GPS 등산 코스 지도를 확인할 수 있다.

7) 카카오 맵

카카오맵은 보통 네비게이션으로 많이 이용되지만 산행지도, 등산지도로도 충분히 활용될 수 있다.

카카오 지도는 네이버지도, 구글지도와 더불어서 국내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지도 어플이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