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론부터 이야기하면 휴대폰 자체에서 나는 소리를 녹음하는 어플는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휴대폰 화면을 녹화하면서 소리를 녹음하는것은 가능하다.
아이폰에서는 자체 화면녹화 앱을 이용하면 되고 안드로이드폰 공통으로는 모비즌이라는 녹화어플을 사용하면 된다. 갤럭시s21이상의 휴대폰에서는 아이폰과 같이 자체화면녹화 기능으로 소리녹음이 가능하다.
아이폰 자체 소리 녹음하기
아이폰 설정 아이콘 선택
제어 센터 선택
화면 기록 추가
아이폰 제어센터로 이동해서 화면 기록 어플을 길게 눌려준다.
화면 기록에 대한 설정 화면이 나타나게 되는데, 마이크 끔으로 변경한 후 기록 시작 버튼을 눌러준다.
그럼 화면 녹화와 함께 휴대폰 소리녹음도 함께 진행된다.
만약 소리만 녹음된 mp3파일을 만들고 싶다면 동영상을 mp3 음악파일로 변환하는 앱을 사용하거나 사이트를 이용하는것이 좋다.
물론 2번의 작업을 해야되는건 불편하지만 이 방법이 가장 현실적이다.
모비즌 소리녹음 어플 사용하기
모비즌 삼성버전이나 LG버전용을 다운받게 되면 내부 사운드 활성화를 통해서 소리녹음을 할 수 있다. 무엇보다 일부 기기에서만 소리녹음을 할 수 있다는 단점 때문에 안드로이드 폰으로 휴대폰 소리녹음을 다소 어려운게 사실이다.
우선 모비즌으 다운로드 받고 설치된 상태라면 앱을 실행한다.
모비즌 아이콘을 선택하고 설정 메뉴를 선택한다.
톱니바퀴 모양 설정 -> 사운드 녹음 선택
녹화시 사운드 녹음 활성화
사운드 옵션 -> 내부 사운드 선택
외부 사운드로 설정되어 있다면 주변의 잡음이나 지지직소리가 들리게 되고 본인의 목소리도 함께 녹화가 된다. 불편할 수 있는 부분인데 내부사운드로 설정하게 되면 녹음기능만 지원된다.
다만 내부 사운드 녹음을 활성화 하게 되면 게임중 영상이나 사운드가 들리지 않게 된다. 그러나 실제로 휴대폰에서 흘러나오는 소리, 음악은 녹음된다.
아이폰과 마찬가지로 영상이 녹음되었다면 mp3변환, 추출 프로그램이나 앱을 이용해서 mp3로 변환하는 작업을 진행해줘야 된다.
휴대폰 소리 녹음 어플 후기
전반적으로 100% 만족스럽지 못하다.
나사하나씩 빠진 느낌인데 그 이유는 화면을 녹화하는 동시에 소리녹음이 진행되는것이다. 그래서 다시 mp3로 변환, 추출하는 작업을 한 번 더 해야된다.
이 작업이 상당히 불편한데, 아직까지는 기술적으로 휴대폰 자체내에서 소리만 녹음하는 기능은 지원되지 않는다.
이부분이 상당히 아쉬움으로 남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