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제습기를 큰 문제 없이 사용하게 되지만 가끔씩 물통에 물이 쌓여있지 않고, 제습이 정상적으로 작동이 안 되는지 물이 전혀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 우리는 제습기 자체의 문제라고 판단할 수 있지만 아닌 상황도 있기 때문에 확인할 것이 있다.
기본적으로 삼성 제습기는 만수 상태에서 제품이 작동되지 않거나 희망 습도 보다 낮은 습도인 상태일 경우에 작동이 되지 않아서 제습기 물통에 물이 안 나오게 되는 경우를 경험할 수 있다. 그래서 여러 가지로 상황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우선 어떤 것부터 확인해야 되고 이렇게 하면 쉽게 해결되는지 한 번 알아보자.
제습 효과가 너무 약해요
제습은 되는 것은 같은데 너무 효과가 약한 것 같다면, 우선 공기 흡입구와 에어필터가 더러울 때 발생되는 원인이다. 그래서 공기 흡입구와 에어필터를 청소해 주는 것이 좋다.
아래와 같은 증상일 경우 제습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 공기 흡입구 또는 에어필터가 더러울 경우
- 겨울 혹은 실내 온도가 18도 이하일 경우 제습 효율이 매우 떨어질 수 있다.
- 제상 운전 작동 중에는 제습되지 않는다.
- 강력/일반/저소음/스마트 모드에서는 희망 습도를 현재 습도보다 낮게 설정해야 제습이 시작된다.
기본적으로 위와 같은 증상이 발생된다면 제습 효과가 약해질 수 있다. 기본적으로 에어필터 청소와 공기 흡입구 청수, 그리고 겨울철이나 실내 온도가 18도 이하일 경우에는 작동이 되지 않기 때문에 사용을 안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스마트 모드 등 특정 모드로 동작하고 있을 때 희망 습도를 “습도 조절”버튼으로 조절해 주는 것이 좋다.
제습기가 작동하지만 제습은 되지 않아요
제습기는 정상적으로 동작하고 있지만 갑자기 제습이 되지 않을때가 있다.
혹시나 제품에 문제가 생긴것이 아닐까? 고민하게 되는데 우선 아래와 같은 증상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 현재 습도가 희망 습도보다 낮은지 확인한다. 이럴 경우 제습이 되지 않는다.
- 습도가 낮은 곳에서 제습기를 사용하면 제습량이 적거나 아예 제습이 되지 않는다.
- 전원을 껐다가 켤 경우 제품 자체를 보호하기 위해서 3분 후 컴프레서가 정상작동 된다.
제습기는 켜져 있지만 제습이 안된다고 판단될때가 제습기를 켠지 얼마 되지 않은 상태에서 제습이 되지 않아 문제가 있는줄 착각할 수 있다.
하지만 삼성 제습기의 경우 3분정도 기다려주게 되면 그 이후부터 자연스럽게 제습이 된다.
무엇보다 현재 실내 습도가 낮은데 제습기를 켜놓는것은 바람직한 제품 사용이 아니다.
희망온도 설정으로 해결하기
희망 습도가 현재 습도보다 낮게 설정이 되어 있어야만 제습기의 압축기가 동작하여 제습을 하게 되므로 희망 습도를 높게 설정하였다면 제습 기능은 동작하지 않게 된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습도 조절 버튼을 동작시킨다.
- 습도 조절 버튼을 눌러 희망 습도를 낮추도록 한다.
- 희망 습도는 통상적으로 30% ~ 70%까지 5% 단위로 설정할 수 있다.
- 제습기에서 습도조절 -, + 이미지 또는 습도조절 △, ▽ 이미지 버튼을 누르면 습도 이 가능하다.
습도 조절 버튼 위치를 모르겠다면 사진을 참고해서 사용해 보기 바란다.
공기 흡입구 또는 에어필터 청소
제습기에서 발생되는 물은 온도 차이에 의해서 습도가 높으면 많이 나오고 습도가 낮으면 상대적으로 적거나 안 나올 수도 있다.
나오는 물이 하나도 없거나 적은 경우 습도가 낮아서 나타나는 증상이므로 안심하시고 사용하면 된다.
그래도 청소가 필요한 순간들이 있기 때문에 아래 내용을 읽어보고 청소를 해보도록 하자.
- 제습기 뒷면 공기 흡입구의 위쪽 두 개의 후크를 눌러 빼 준다.
- 에어필터의 손잡이를 잡고 당겨 빼 준다.
- 진공청소기나 솔로 먼지를 없애 준다.
- 먼지가 심할 경우 중성세제를 탄 미지근한 물로 살짝 씻은 후,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그늘에서 완전히 말려 준다.
- 비벼 빨면 에어필터가 망가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된다.
- 에어필터를 공기 흡입구의 아래쪽을 먼저 걸고 나머지를 눌러 넣어 준다.
- 공기 흡입구를 본체의 자리에 아래쪽 먼저 걸고 양옆쪽을 눌러 넣은 후, 위쪽을 눌러 넣어 준다.
다시 한번 이야기하지만 실내 습도가 낮을 때에는 물의 발생량이 적을 수 있다.
제습기의 물이 안 나온다고 걱정할 필요가 없고 제습기 자체의 에러 표시 없이 정상작동된다면 설정 부분에서 잘못되었거나 현재 실내 습도가 낮기 때문에 제습이 안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