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영천고속도로 홈페이지
상주영천 고속도로 홈페이지가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낙동 JCT ~ 영천 JCT까지의 전반적인 교통상황과 교통흐름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는 공식 홈페이지입니다. 상주영천 고속도로는 총 94km의 도로이며 도개 IC, 군위 터널, 신법 터널, 평호 터널, 불로 터널, 중구 터널, 효령 터널, 군위 영천 휴게소, 삼국유사군위 휴게소, 신념 ic, 동영천ic, 영천 jct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상주영천 고속도로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실시간 도로 상황” 메뉴를 선택하면 현재 교통속보와 도로의 전반적인 교통흐름을 알 수 있습니다. 초록색으로 표시되면 원활한 교통흐름을 보이는 곳이며, 노란색은 조금 정체, 빨간색은 정체가 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구간별로 얼마만큼의 시간이 소요되고, 평균 차량 속도는 얼마나 되는지까지도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로드플러스 고속도로 교통정보
로드플러스 고속도로 교통정보센터에서는 전국 고속도로 교통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한국도로공사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노선별 교통상황과 CCTV 검색을 별도로 할 수 있는 게 특징이죠. cctv만 따로 분류해서 볼 수 있고, 전국 도로와 수도권, 강원권, 전라권, 충천권, 경상권으로 나누어서 볼 수 있습니다.
상주영천 고속도로 교통상황을 확인하려면 검색 메뉴에서 “노선별 교통상황”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노선명에 “301 or 상주영천”이라고 입력합니다. 상주 영천선을 선택합니다. 현재 영천 -> 상주 방향의 교통흐름이 어떻게 되는지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주 -> 영천 방향으로의 교통 흐름도 확인이 됩니다.
상주영천고속도로 CCTV
상주영천고속도로 CCTV 영상을 보려면 화면 썸네일 부분에 사진이 있는데요, 사진을 선택하게 되면 cctv 영상을 바로 볼 수 있습니다. 상세보기와 간략보기가 있는데요, 상세보기는 구간별로 자세히 세부적으로 cctv 영상을 볼 수 있는게 특징입니다. 날씨 메뉴를 선택하면 현재 상주영천고속도로의 날씨 상황도 함께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밖에도 상주영천 고속도로를 직접 입력해서 검색하지 않아도, cctv 검색 메뉴를 선택해서 구간별 이름을 입력하거나 고속도로 이름을 입력해도 cctv 영상을 바로 볼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의 흐름에 맞춰서 로드플러스 고속도로 교통정보에서는 이와 같이 상주영천 고속도로의 cctv 보기를 쉽게 할 수 있는 것도 특징이죠.
로드플러스뿐만 아니라 네이버 실시간 교통정보에서도 상주영천 고속도로 cctv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전체 구간에서는 상주 jc, 군위 jc, 화산 jc까지의 교통상황을 cctv 영상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영천 방향이나 상주방향으로의 교통흐름까지 자세히 볼 수 있기 때문에 목적지가 어디인가에 따라서 판단해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상주영천고속도로 상행선 하행선
상주영천 고속도로 상행선과 하행선을 확인하는 방법은 로드플러스에서는 영천 -> 상주가 상행선이며 상주 -> 영천이 하행선입니다. 네이버 지도의 교통정보에서는 영천 방향이 하행선이고, 상주방향이 상행선이라고 이해해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하행선은 상주 jc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고, 상행선은 영천 jc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이 부분만 잊어먹지 않고 잘 기억하면 하행선, 상행선 구분이 가능합니다.
우리는 보통 고속도로 상행선은 아래쪽에서 위로 올라갈 때 상행선이라고 표현하고, 하행선은 위에서 아래쪽으로 내려갈 때 하행선이라고 표현합니다. 양방향 교통상황도 자세히 확인할 필요가 있지만 내가 가려는 목적지의 도로 상황을 보다 자세하고,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해서는 상행선인지 하행선인지 등을 구분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작업 및 교통사고 통제
로드플러스에서는 교통속보 메뉴가 있습니다. 교통속보 메뉴에서 상주영천 고속도로를 선택하면 현재 작업 중인 도로는 없는지 교통사고나 통제 등을 하고 있는 도로는 없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네이버 교통정보에서는 사고 통제 메뉴가 별도로 있습니다. 작업 중일 때는 작업 중인 걸로 도로 통제를 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사고가 발생하였다면 사고 지점에 대해서도 안내되어 있습니다.
고속도로를 지나가다 보면 다양한 일들이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사전에 교통정보를 파악하고 대처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정체되어 있는 곳이 있는데, 왜 정체되어 있을까?를 고민해 봐야 됩니다. 교통사고가 발생되지는 않았는지 낙하물로 인해서 급한 작업을 하고 있지는 않은 지까지도 자세한 확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