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웹툰 만화가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만화 그리는 툴 프로그램 종류를 몇가지 정리해보게 되었다. 무료로 일정기간동안 사용하다가 유료로 사용해야되는 프로그램들도 존재한다.
현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인 만큼 검증되었으며 다소 초보자들이 접근하기 어려운 프로그램도 있겠지만 만화가를 꿈꾸거나 웹툰 작가를 꿈꾼다면 한 번쯤 사용해볼 것을 추천한다.
3D 만화 만드는 프로그램
1) 스케치업(Trimble SketchUp)
스케치업은 3D 모델링 프로그램으로써 30일간 무료로 사용가능하고, 1년 단위 유료구독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윈도우10, 맥os에서 사용가능하다.
건축 전용 렌더 프로그램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가구배치를 할때나 도면을 그릴때 많이 사용되지만 최근에는 웹툰이나 만화에서 배경으로 스케치업을 많이 활용한다.
사실 스케치업이 만화 배경 작업으로 적합한 프로그램이라고 말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 이유는 당장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는것 자체가 힘들기 때문이다.
충분히 활용하면 그 범위가 넓은 스케치업이지만 그만큼 3D작업이 쉽지 않은 것도 존재한다.
2) 포저(POSER)
포저는 90년대 말쯤 3D 모델링 할때 많이 사용된 프로그램이다. 사람의 모습을 그리거나 다양한 포즈를 그리고 싶을때 많이 사용된 프로그램이다.
초보자들도 간단한 애니메이션과 디지털 이미지를 만들어낼 수 있을 만큼 90년대 2000년도에 가장 큰 인기를 얻었던 3D 모델링 프로그램이다.
3) 3D맥스(Autodesk 3ds Max)
3D맥스는 오토데스크(Autodesk)에서 만든 3D 모델링 프로그램이며 컴퓨터 게임 그래픽이나 모바일 게임그래픽 등 전문적인 3D그래픽 작업을 할때 많이 사용된 프로그램이다.
마야도 3D만화 제작에 많이 활용되고 있지만 그래도 3d맥스가 가장 유명하며 다소 초보자들이 접근하기는 어려울 수 있겠지만 전문가들이 사용한다면 그만큼 가치가 높은 작품을 만들수 있게 된다.
2D 만화 만드는 프로그램
1) 클립 스튜디오(Clip Studio Paint)
클립 스튜디오는 30일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만화 제작 프로그램이다. 윈도우, 맥os, 아이폰, 아이패드, 갤럭시, 안드로이드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해서 사용할 수 있다.
현직 만화가, 웹툰작가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을 만큼 범용성이 높고, 활용도와 기능도 많은게 특징이다. 만화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 디자인 일러스트, 캐릭터 아트 등 다양한 그래픽, 디자인 작업에 활용될 수 있다.
2) 포토샵(Adobe Photoshop)
그래픽 디자인과 캐릭터 디자인 등 다양한 기능을 소화할 수 있는 포토샵은 가장 많이 활용되는 2D 만화 제작 프로그램이다. 7일간 무료체험으로 이용가능하며 그 이후부터는 유료결제를 통해서 서비스 이용가능하다.
사진이나 캐릭터, 이미지, 배경등을 자유롭게 수정, 보완, 색상보정, 오래된 사진이나 이미지 복원, 합성 등 강력한 기능들이 많기 때문에 만화가들 사이에서 퀄리티 있는 만화를 제작할때 많이 활용한다.
3) 일러스트레이터(Adobe Illustrator)
어도비사의 일러스트레이터는 백터 이미지 제작을 할때 많이 사용된다. 포토샵이랑 다르게 일러스트레이터는 게임 원화가들이 많이 사용되고 있는 툴이기도 하다.
실제 사람의 모습과 비슷할 정도로 정교한 그림을 그릴때 많이 사용되며 다양한 그림기법과 깔끔하면서 간결한 캐릭터디자인을 만들때 사용된다.
4) 코믹 스튜디오, 망가 스튜디오(Comic Studio, Manga Studio)
일본에서 만든 만화 제작 프로그램이다. 일본에서 판매될때는 코믹 스튜디오이며, 북미판에서는 망가 스튜디오로 판매되었다. 웹툰보다는 출판되는 만화에 특화되어 만들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단지 만화하나에 특화된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시중에 출판되는 만화를 제작하고싶을때 사용하면 된다. 예전 만화지망생들이 많이 사용한 프로그램 중 하나다.
5) 일러스트 스튜디오(Illust Studio)
코믹 스튜디오를 만든 CELSYS회사에서 제작한 일러스트 스튜디오는 코믹 스튜디오를 보다 가볍게 만든 프로그램이다. 일러스트 제작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색감 사용이 보다 강력해졌다.
색을 사용할 수 있으며 페이지 크기 조절도 쉬우면서 매우 자유로워졌기 때문에 실제 컴퓨터 성능이 다소 낮아도 사용하는데 큰 부담이 없을 정도다. 실제 웹툰에 사용되는 경우도 많다.
6) 사이툴(PaintTool SAI)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일러스트 프로그램인 사이툴(PaintTool SAI)은 일본에서 많은 만화지망생이나 만화가들이 사용된 만화 제작 프로그램이다.
페인팅, 드로잉 용도로 많이 활용되었으며 손떨림 보정 기술이 있기 때문에 선 보정 효과에 탁월하다. 매끈한 선을 별다른 노력 없이도 쉽게 그릴 수 있는게 장점이다.
프로그램 용량이 매우 작고, 권장 pc성능 자체가 낮아서 성능 낮은 pc에서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다. 프로그램 크기가 작은 만큼 만화를 그릴때 무겁거나 끊어짐 현상이 없다.
캔버스 조작, 색 조절, 마스킹, 불투명도 보호, 레이어 옵션 등 페인팅 툴에 필요한 기능은 대부분 갖추고 있기 때문에 만화가들 사이에서도 활용도가 높은 프로그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