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일 고속도로를 이용해서 출퇴근을 하는 사람들이나 고속도로가 막힌 상태에서 많이 정체된다면 우회도로를 찾아보는 사람들의 경우 도로교통공사에서 제공해주는 로드플러스 앱이나 ex어플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는것이 좋다.
필자의 경우 현재 호남고속도로를 이용해서 광주에 업무차 방문할 일이 있는데, 서춘천IC를 거쳐서 논산 JC까지 가는 길이 과연 탈이 없고, 안전한지 확인하려고 한다. 실시간 CCTV 영상을 통해 상행선 하행선 교통을 직접 확인하는것이 가장 좋기 때문이다.
호남고속도로 하행선 교통상황
호남고속도로 하행선 교통정보를 확인하려면 ex교통정보 앱을 이용하면 된다.
네이버 교통정보도 정확하고 좋지만 한국도로공사에서 직접 만든 앱이기 때문에 신뢰가 가고 정보의 정확성이 매우 높다. 아무튼 ex교통정보 앱을 이용해서 설명해보도록 한다.
- ex고속도로교통정보 앱을 실행한다.
- 상단 “노선별교통상황”을 터치한다.
- 검색어에 “호남”이라고 입력한다.
- 고속도로 25번 “호남선”을 선택한다.
- 기본적으로 천안 -> 순천 방향의 호남고속도로 하행선을 확인할 수 있다.
논산 jc에서 출발하여 서순천ic까지 연결된 도로이며 거리 193.6Km, 속도 88Km/h일때 2시간12분 정도 소요된다.
호남고속도로 하행선 실시간CCTV 보기
실시간 cctv를 확인하려면 아래와 같이 해보도록 한다.
- 각 구간별 IC, JC 지점을 터치한다.
- 오른쪽 화면에 cctv 그림이 보이는데 터치한다.
- 현재 실시간으로 서전주쉼터(천안)도로의 교통상황을 cctv로 확인할 수 있다.
- 태인남산 지점의 고속도로 교통상황이다.
- 작업중인 차량들도 있고, 사고가 발생되었다면 사고 지점도 미리 확인할 수 있다.
- cctv 화면에는 순천방향과 천안방향으로 자세히 도로 교통정보 확인이 된다.
이렇게 cctv를 이용해서 호남고속도로 하행선 교통상황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호남고속도로 하행선 지도 보기
현재 호남고속도로의 교통상황을 지도를 통해서 교통이 원활한지 아닌지 확인이 가능하다.
- 호남선 오른쪽에 “지도보기” 메뉴를 터치한다.
- 양방향 구간별로 작업중인곳, 사고지점, 정체시 빨간색으로 표시된다.
- 지도를 통해서 ic별로 세부적인 교통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지도에서 휴게소 지점과 졸음쉼터 위치도 함께 확인이 가능하다.
호남고속도로 상행선 지도 보기
앞서 설명한 내용처럼 하행선 지도와 함께 상행선 지도도 함께 확인이 가능하다.
- 순천 -> 천안 메뉴를 터치 한다.
- 호남선 오른쪽에 “지도보기”를 터치한다.
- 각 구간별로 정체상황과 사고, 작업 중인 상황을 지도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양방향 정보고 제공되기 때문에 상행선이나 하행선은 큰 차이가 없다.
호남고속도로 상행선 실시간CCTV 보기
상행선이랑 하행선의 차이점은 어디에서 출발하는지에 따라서 cctv 보는 위치가 조금씩 다르다.
상행선 방향에서 cctv를 보게 되면 보다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둘다 모두 확인해야될 때도 있다. 반대편 차로를 확인할때는 필요하다.
- 순천 -> 천안 메뉴를 터치한다.
- 구간별로 cctv를 보고싶은 지점은 선택한다.
- 태인ic 지점을 선택하였다.
- 실시간으로 현재 태인ic 지점의 고속도로 교통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처럼 각 구간별 ic, jc 지점을 터치하게 되면 cctv 영상 확인이 가능하다.
참고로 cctv 영상은 1~5분정도 지연이 발생된다. 완전 100% 실시간은 아니며, 도로에서 영상을 찍고 나서 그 자료를 한국도로공사에 올리는 방식이기 때문에 시간차는 약간 발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