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천만시대가 되었다. 1인가구 증가로 인해 가정에서 반려동물을 많이 키운다. 특히 강아지 키우는 사람들이 가장 많은데 그만큼 혼자인 시간이 많아지고 외롭기 때문에 반려동물을 키우려는 사람들은 증가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2020년도 쯤에 반려동물 시장의 규모가 5조원을 넘었다고 하니 앞으로 유망받는 직업중의 하나가 바로 반려동물 관리사가 아닐까 생각 된다. 동물을 관리하는 직업을 가지면 과연 무슨 일을 하는지 한 번 정리해봤다.
반려동물 관리사가 하는일
1) 동물 품종 관리
동물들의 품종을 관리하고 교배도 해주는 일을 한다.
2) 특수견 관리
아메리칸 코카스파니엘과 같은 특수견을 관리하는 일을 한다. 반려견 스타일리스트로 활동할 수 있으며 미용도 함께 병행해서 하는게 특징이다.
3) 사육 및 분양 관리
반려동물을 직접 사육하는 사업을 할 수 있고 반려동물들을 분양도 함께 하게 된다.
4) 애견센터 운영
애견센터는 애견분양센터와도 같은 곳인데 반려동물 뿐만 아니라 주인을 찾고 있는 동물들을 관리해주고 서로 연결시켜주는 일을 한다.
5) 애견훈련소
강아지를 키우는것이 쉽지 않고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서 애견훈련소가 존재한다. 각 지역별로 있는데 애견훈련소에 취업해서 일하거나 직접 사업이 가능하다.
6) 애견미용
마트나 백화점에 가보게 되면 애견미용샵이 보일 것이다. 애견미용샵 안에서 강아지의 털을 관리해주는 일을 하는 사람들도 반려동물 관리사 자격증이 필요하다.
7) 펫백화점
펫샵, 펫백화점이라고도 하는데 애견미용샵이랑 조금 다르다. 다양한 펫 용품드을 판매하는 곳에서 일할 수 있다.
8) 애견호텔
펫시터와 비슷한 애견호텔은 강아지를 함께 동반해서 갈 수 없는 상황이거나 잠시 강아지와 함께 놀아줄 곳을 찾을때 애견호텔을 이용하면 된다.
애견호텔은 애견샵과 비슷한 면도 많다.
9) 동물원
동물원에 취업해서 일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
10) 위탁관리 사업 및 시터
반려동물을 위탁하고 관리하며 다양한 시터 사업을 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솔류션을 제공해주는 일을 한다.
11) 교육훈련
반려동물을 훈련시키는 일을 한다.
12) 위생관리
반려동물의 위생을 관리하며 예방접종이나 기타 여러가지 일을 한다.
13) 용품 개발 및 코디
반려동물에게 필요한 용품을 개발하는 일을 한다. 이 밖에도 반려동물 코디네이터로써도 일한다.
14) 반려동물 장례식산업
반려동물이 사망한 경우 장례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을 한다.
15) 펫매니저
애견미용샵 같은곳에서 일할때 펫매니저가 필요한데 펫매니저는 말 그대로 동물들을 관리하는 일을 한다.
반려동물 관리사 미래 전망
반려동물 관리사 자격증은 민간자격증이다. 그래도 취득하게 되면 관련 업계에서는 인정을 받고 취업해서 일할 수 있는 매력적인 직업인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살아있는 생명인 동물을 관리하는것이기 때문에 동물들을 얼마나 사랑하고 아끼는지가 가장 중요하다.
앞으로는 반려동물에 대한 법도 강화되고 반려동물을 자신의 가족과도 같다고 생각하면서 키우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을 만큼 전망이 밝은 직업이라고 말할 수 있다.